본문 바로가기

봉천동나눔의집 소식

한글교실 권춘섬 할머니가 기사에 나왔어요~

晩學靑春… “내 나이가 어때서 공부하기 딱∼ 좋은 나인데”


晩學靑春… “내 나이가 어때서 공부하기 딱∼ 좋은 나인데” 기사의 사진
권춘섬 할머니
“야 야 야 내 나이가 어때서/ 공부에 나이가 있나요/ 공부하기 딱 좋은 나인데.” 인기 트로트 가요 ‘내 나이가 어때서’의 핵심어인 사랑 대신에 공부를 넣어 개사한 것이다. 이 노래처럼 사는 ‘만학청춘’ 3인의 이야기를 들었다. 미수(米壽)를 바라보는 할머니가 모국어를 처음 배우며 신나한다. 희수(喜壽)에 가까운 노인은 도서관을 오가며 ‘더 나은 사람’을 꿈꾼다. 환갑을 훌쩍 넘긴 신사는 사이버대 강의를 수강하며 평화로운 저녁을 보낸다. 이들은 지식을 더하며, 기쁨을 더한다. 배움은 늘 새롭다. 봄에 피어나는 하얀 목련처럼. 만학은 청춘이다.

80대 서울 ‘민들레한글교실’ 권춘섬 할머니 

“곡절 많은 내 인생, 내 손으로 써보고 싶어”… 머리 흰 할머니 10여명 연필로 단어 꾹꾹


지난달 29일 오전 서울 관악구 성현로 한 임대아파트의 관리사무소 3층. “기역, 니은, 디귿, 리을, 미음, 비읍….” 장익성 대한성공회 봉천동나눔의집 사무국장이 한 할머니에게 한글 자음을 읽어주고 있었다. 머리 허연 할머니 10여명이 책상에 앉아 자음이나 모음, 한글 단어를 각각 연필로 꾹꾹 썼다. 평균 연령 80세인 ‘민들레한글교실’ 풍경이다.  

권춘섬(86)씨는 연필을 꽉 쥐고 ‘미꾸라지’를 따라 쓰고 있었다. 진분홍색 점퍼를 입은 할머니는 나이에 비해 젊어 보였다. “또박또박 잘 쓰시네요”라고 말을 건넸다. 권씨는 “여기 와서 많이 배워서 그래. 이렇게 매일 배우니까 얼마나 좋아?”라며 환하게 웃었다. 1930년 황해도 연백에서 태어난 할머니는 8남매의 넷째였다. “소학교도 못 갔어. 제일 큰오빠 딱 하나만 학교에 갔지.” 

그는 글을 배울 기회가 없었다. “그래도 하나님이 우리 8남매를 모두 남한으로 불러주셨지.” 할머니의 남편은 6·25전쟁 때 지뢰를 잘못 밟아 팔을 잃어버렸다. “내가 돈을 벌어야 했지. ‘양공주’나 미군들 빨래해 주면서 억척스럽게 살았지. 새끼들 안 굶기려고….” 권씨는 경기도 파주 미군 부대 근처에 오랫동안 살았다. “세 자식들 얘기하려면 너무 길어져.” 그가 다시 글을 썼다. “‘가’자를 잘못 쓰면 ‘거’자가 되어 버리더라고.” 권씨는 맨 아랫단의 ‘토끼’를 따라 쓰며 말했다. 

할머니에게 한글을 다 배우면 무엇을 하고 싶은지 물었다. “곡절 많은 내 인생을 쭉 한번 써보고 싶은데 될 수 있을까나?” 옆에 있던 장 사무국장이 “당연히 하실 수 있죠”라고 맞장구쳤다. 할머니는 “호, 호”하고 웃었다. 수업을 마친 뒤 할머니를 현관까지 배웅했다. “요즘 난 천국 가는 날까지 재미있게 배우고 건강하게 지내도록 해 달라고 하나님께 기도하고 있어.” 

할머니의 키는 1m40㎝도 안 돼 보였다. 지팡이를 쥐고 조심조심 걸어갔다.
-국민일보 강주화 기자-
원문 링크